앞으로 영화를 기획하고 제작해나가는데 있어 영화의 다른 부분들을 공부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번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어보니 일반 홍보마케팅과 영화마케팅의 진행되는 맥락은 비슷하며, 전체적으로 크게 다른 부분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독립영화를 주로 해왔기 때문에 독립영화의 마케팅과 관련한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저의 질문은 "흥행하는 독립영화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였습니다.
조계영(강사/필앤플랜 대표)님의 답변은 '한 가지로 특정할 수 없다.'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작품성이 있어야 하며, 사회적 시기와 흐름, 제목이 주는 분위기 등등 여러가지 요소가 모여 대중들에게 호감을 사고 흥행하게 된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조금 생각하시더니 다큐의 경우에는 코믹 요소가 섞인 신파가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는 것 같기도 하다며 웃으셨습니다. 좋은 영화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한 번더 고민해보게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아래는 강의 요약입니다.
[영화 홍보 마케팅]
- 영화 홍보 마케팅은 오프라인 영역과 온라인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 두가지 부분은 따로 또 같이 협력하여 업무가 진행됨
- 홍보와 마케팅 업무는 홍보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는데서 시작
- 홍보아이템 개발, 언론 보도자료 작성, 배우·감독 행사 및 인터뷰 일정 조율, 기사·리뷰 등 언론 및 관객 모니터링
- 카피, 태그라인, 시놉시스 작성
- 포스터, 예고편 컨셉 개발 및 진행
- 이벤트 기획 및 진행
- 프로모션 기획 및 제안
- 극장 및 기타 광고 기획 및 진행
[배급/홍보마케팅 킥오프 회의]
- 배급(+제작사 참여) : P&A(Print&Advertisement) 배급/광고홍보비 예산 수립 및 팀 구성
- 배급사, 제작사 참여
- 심의료 (본편, 예고편, 광고물)
- 홍보대행료 (온, 오프라인), 진행비
- 프로모션 (시사회, 이벤트, 판촉물)
- 인쇄비
- 광고홍보물제작 (포스터, 예고편 등)
- 매체광고비 (TV, 인터넷, 신문, 지하철 등)
- 상영본 제작
- 배급비 (입회비, 진행비)
=>P&A비에 따라 배급(극장)의 규모가 결정됨 - 홍보마케팅 : 배급, 마케팅 업체의 첫 총괄회의에서 작품 컨셉 관련 각사 브리핑 및 논의
- 개봉시기에 따른 배급 상황 체크
- 개봉시기에 따른 시장분석
- 배우, 감독 홍보참여 컨디션 체크
- 온오프라인 대행사 컨셉 브리핑 주도
- 포스터, 예고편 방향 논의
- 작품 홍보마케팅 컨셉 논의
- 컨셉 킥오프 이후 실행안 회의 진행
=> P&A비에 따라 실행 아이템 조율 및 확정
[홍보마케팅 컨셉 및 전략 수립]
- 작품분석
- SWOT 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 감독 분석
- 배우 분석 - 시장분석
- 개봉시기 및 경쟁작, 경쟁상황 분석 - 마케팅 컨셉
- 내적, 외적 컨셉
- 태그라인, 카피, 스토리라인
- 캐릭터 컨셉
- 비주얼 컨셉 (포스터 등의 인쇄물 관련 아이디어) - 마케팅 전략
- 포지셔닝, 타겟팅, 셀링 포인트
- 단계별 전략, 홍보 전략, 이벤트 전략
- 프로모션 전략
[필앤플랜 조계영대표님 홍보마케팅 사례]
******아래는 참고용으로 찾아보았습니다******
- 조계영 대표님 칼럼
www.cine21.com/news/view/?mag_id=87338
- 필앤플랜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feelandplan/?hl=ko
- 영화 비즈니스 아카데미 Loca
www.theloca.kr/index.html?PHPSESSID=2a65f8ad48c36aa85add9468ca6c9cbd
'리뷰&에세이 > 강의 및 전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판워크숍] 인생 첫 에세이 '낭만꼬꼬' (0) | 2021.05.28 |
---|---|
[전시후기] 대구독립영화전시 < 1/24초와의 대화 > (0) | 2020.12.28 |
[강의후기] 부산콘랩 클래스_다빈치리졸브 색보정 수업_2/2차 (0) | 2020.12.03 |
[강의후기] 부산콘랩 클래스_다빈치리졸브 색보정 수업_1/2차 (0) | 2020.12.02 |
[강의후기] 대구영상미디어센터 ZOOM을 활용한 화상 회의 (0) | 2020.12.01 |
댓글